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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난취약계층 지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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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난취약가구 생활시설 안전점검 및 정비
  • 전국민 기초 생활보장수급자, 쪽방촌 등 저소득계층 중 가옥 및 생활시설이 노후하여 사고에 취약한 가구에 대하여 전기
    가스시설의 안전점검 교육 및 정비 실시
  • 가스누출·누전 등 요인으로 인한 화재발생 등 안전사고의 사전예방을 위해 안전복지컨설팅단 적극 활용
  • 소규모 생활시설(누전차단기, 가스타이머, 가스밸브, 소화기 등) 정비강화로 안전복지서비스를 실시
전기 및 가스시설 점검
  • 대상가구 선정 (각 동별 일정 인원 이상 및 작년 점검가구 검토)
  • 선정기간 : 매년 2~4월 중
  • 선정대상 : 기초생활보장수급자, 차상위계층, 홀몸노인, 한부모가정, 장애인, 소년소녀가장, 쪽방촌 등 기타 환경이 열악한 저소득층 가구 등
  • 선정방법 : 담당자, 각 동 사회복지, 재난업무 담당 또는 안전보안관 등 안전관련단체의 대상가구 조사 후 구 선정위원회 개최
  • 점검기관
    • 전기분야 : 한국전기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02)710-8500
    • 가스분야 : (주)예스코 고객센터 1544-3131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 한국가스안전공사 고객센터 02)3411- 089
  • 점검기간 : 매년 5월~11월
  • 점검방법 : 위탁기관별 현장 방문 점검
  • 점검사항
    • 전기설비 배선 설치기준, 시설유지 운용상태 적합여부, 전기 사용 적절여부 진단 및 노후설비교체 등 정비
    • 가스관련시설(호스, 중간밸브, 차단기 등) 연결부위 가스누출 및 노후상태 점검 및 노후설비교체 등 정비
    •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 및 소화기 지급
가옥 및 생활시설 소규모 불편사항 정비
  • 대상가구의 생활시설 소규모 불편사항(누전차단기, 가스타이머, 호스 및 밸브, 단독경보형감지기, 소화기 등)에 대해 기 시행중인 안전복지컨설팅단을 활용하여 보수 및 정비 강화
  • 안전점검의 날 단체 참여 유도
    • 안전보안관 등 안전관련 민간단체의 참여를 확대하여 동별 취약가구에 대한 방문 및 불편사항 적극 적출 유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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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재난안전과 임철민
  • 전화:
    02-2148-3012
  • Fax:
    02-2148-5912
  • 최종수정일:
    2020년08월10일